반응형

언제부터인가 미세먼지로 인해 우리의 일상생활이 변했습니다. 평상시에 잘 착용하지 않던 마스크를 습관처럼 써야하고, 미세먼지가 많아서 하늘이 뿌연 날에는 바깥 외출을 최대한 자제하게 되구요. 미세먼지로 인해 발생한 각종 질병으로 아이들은 비염을 달고 살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불어오는 편서풍을 타고 황사만 오는 것이 아니라 미세먼지도 엄청나게 날아오는 시기입니다. 중국 뿐 아니라 국내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도 엄청나기 때문에 중국만 탓할 수는 없지만요. 대기가 정체되면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서 하늘이 뿌옇고 바깥에 나갈 엄두가 나지 않는데요.

오늘은 날씨 예보를 보듯이 미세먼지 예보를 볼 수 있는 곳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소개할 곳은 에어 코리아라는 곳입니다. 

http://www.airkorea.or.kr/index 주소로 접속하시면 실시간 대기정보, 시도별대기정보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창에서 "에어코리아"라고 검색하셔도 됩니다. 미세먼지 측정소에서 측정한 값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우리동네 대기질을 클릭하시면 좀 더 자세하게 여러분이 거주하시는 동네의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https://earth.nullschool.net/ 라는 사이트인데요. 접속하시면 지구 전체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지구를 확대해서 우리나라 주변의 모습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확대하셔서 보시면 지금 현재의 우리나라 대기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바람이 어떻게 부는지도 알 수 있구요.

 

위의 사이트는 지역별로 상세하게 미세먼지의 농도를 알아보기는 어렵지만 한반도 주변의 대기상태를 전반적으로 살펴보는데 의미를 두고 싶습니다. 그런데 위에서 소개한 2곳은 모두 pc를 통해서 살펴볼 수 있는데요. 

페이스북 페이지에도 미세먼지 알림 서비스를 하는 곳이 있습니다. 혹시 페이스북을 하고 계시다면 친구추가를 하셔서 매일마다 미세먼지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한반도 미세먼지 알리미"라고 검색하시면 나오는데요.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www.facebook.com/dusttenki/ 입력하셔서 접속하시면 되구요. 여기서는 그날 그날의 미세먼지 상황을 알려줍니다. 

환기를 해도 되는지, 아니면 외출을 자제해야 하는지 알려주기도 하구요. 아래와 같이 미세먼지와 관련된 뉴스기사도 종종 공유하고 있어서 좋습니다. 최근에는 미세먼지 예보 기준이 강화되었다고 하네요. 

다음으로 미세먼지가 많을 때 미세먼지로부터 우리를 보호하기 위해서 취해야할 예방 행동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크게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실외활동은 자제해야겠죠. 미세먼지가 높다는 예보가 있으면 최대한 바깥 외출은 자제하시고, 만약 불가피하게 외출을 하셔야 하면 미세먼지 마스크(KF80 이상)를 반드시 착용하셔야 합니다.

외출 후에는 손과 발을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외출 후에 손과 발 뿐 아니라 코를 세척해 주면 더욱 좋습니다. 비염이 있는 분들은 꼭 하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환기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어쩌면 당연하겠죠. 얼마 전에 날씨가 좋아보여서 베란다 문을 활짝 열었는데요. 가만히 있던 공기청정기가 붉은색 불빛을 내면서 미친 듯이 돌아가더라구요. 그래서 얼른 문을 닫았습니다. 육안으로 보기에 날씨가 좋아보여도 미세먼지가 많을 수 있습니다. 오전에는 대기 온도가 낮아서 미세먼지가 아래로 쫙 가라앉아 있기도 하기 때문에 오전에는 최대한 환기를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미세먼지가 심하다고 예보가 있다면 아예 환기를 하지 마시구요.

마지막으로 정말 중요한 것 한가지!!! 우리가 겨울 내내 사용하고 평상시에도 자주 사용하는 가습기에 수돗물을 사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저도 오늘 이 뉴스를 보고 충격을 받았는데요. 저는 얼마전까지 정수기 물로 가습기를 했었는데 정수기 물을 사용하면 세균 번식이 많아져서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해서 수돗물로 바꿨는데요.

수돗물로 가습기를 하게 되면 미세먼지가 엄청나게 나온다고 하네요. 특히 초음파 가습기의 경우 진동으로 물 입자를 흔들어서 미세한 물입자로 만들어 가습을 하는 건데 수돗물을 사용하면 증류수나 정수기 물로 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양의 미세먼지를 배출한다고 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증류수를 사용하는 건데요. 매번 증류수를 사서 사용하는 것이 번거롭다면 차선책으로 정수기 물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저도 다시 예전처럼 정수기 물을 사용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사족을 달자면, 정수기 물이든 수돗물이든 24시간 방치해놔도 세균이 검출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며칠씩 방치해놓고 사용하지만 않는다면 정수기물을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